스마트홈 관련주 분석

스마트홈 관련주 분석
스마트홈 관련주 정리

스마트홈이란?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 안의 모든 장치를 연결해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서비스 플랫폼, 네트워크 연동, 지능형 공간 서비스 기술 등의 집약체로 인공지능, IoT, 클라우드 등의 기술이 접목. 스마트홈은 스마트 가전제품 제조사, 건설사, 통신사 등이 함께 만들어 가고 있는 새로운 분야로 산업 안정기로 도달하기까지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정부는 스마트홈 서비스 확대 및 중소 가전사 등의 사업화 레퍼런스 공유 등을 통해 스마트홈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마트홈 발전 협의체를 발족하였으며, 협의체 참여 기업을 점차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스마트홈의 핵심은 에너지 절약으로 ACEEE의 스마트홈 기술의 에너지 영향에 따르면 스마트홈은 가전제품, 조명,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온도조절기 등으로 에너지 절약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온도조절기는 거주자의 행동 패턴, 날씨 등을 분석∙예측해 집안 온도를 조절하는데, 냉방은 7~10%, 난방은 6~8% 정도의 에너지를 절감 효과를 보입니다.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홈 매출 규모는 2017년 약 14조에서 2025년에는 30조 6000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스마트홈 관련주 정리

소개해드릴 스마트홈 관련주로는 13가지 기업들이 있습니다. 각 항목들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어보브반도체

어브보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업체입니다. 가전제품용 MCU(마이크로컨트롤러) 주력. SK텔레콤과 IoT용 블루투스 시스템 개발하였습니다.

2. 현대통신

현대통신은 스마트홈에 해당되는 홈네트워크 및 홈 오토메이션 업체입니다. 최근 NFC(근거리 무선통신)를 활용한 스마트 도어폰 분야 등 신사업 진출하였습니다.

3. 유니트론텍

유니트론텍은 SK텔레콤과 스마트홈 IoT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홈 관련 IoT 신제품, 스마트폰 앱관리시스템 등을 개발해 2019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4. 윈팩

원팩은 대표적인 반도체 업체입니다.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등에 들어가는 삼영 S&C의 미세먼지 센서 위탁 생산·검사를 담당합니다.

5. 하츠

하츠는 부엌 렌지후드 국내 1위 기업입니다. DIY(Do It Yourself) 보안시스템 Necon을 출시했습니다. 여기 시스템에 가전제품 제어, 스마트 램프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6. 필룩스

필룩스는 유명 조명 업체입니다. IoT 관련 무선 통신형 홈네트워크 개발하고 있습니다.

7. 코맥스

코맥스는 홈 네트워크 기업입니다.가정용 인터폰,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12여 개국에 수출, SK텔레콤과 IoT 스마트홈 사업 제휴 상태입니다.

8. 와이솔

와이솔은 RF(무선 주파수) 제품인 SAW Filter와 블루투스 모듈 등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LTE 단말기 확대에 따라 SAW 필터 수요 증가할 것이며 IOT(사물인터넷) 생활가전제품의 무선통신 기능 탑재 확대도 수요 증가 요인입니다.

9. 삼진

삼진은 리모컨, 스피커 등을 만드는 소형 가전 업체입니다. 대기업인 삼성전자 IoT 핵심 플랫폼 공급합니다.

10. 에스원

에스원은 SECOM 을 서비스하는 국내 보안 서비스 관련 업계에서 1위 기업입니다.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에 따라 에스원의 홈 시큐리티 서비스 성장 가능성 부각되고 있습니다.

11. 텔레필드

텔레필드는 네트워크 장비 업체입니다. 가스·화재를 감지하는 스마트홈 기술 보유하고 있습니다.

12. HDC아이콘트롤스

HDC아이콘트롤스는 현대산업 계열사로 빌딩관련 토털 설루션 제공하는 건설 IT기업입니다. 아이파크 신축 아파트에 모바일 원격감시 및 제어시스템 구축을 통한 스마트홈 서비스 구현하며 신축 건물에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BEMS를 설치하는 IBS 사업부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13. 코콤

코콤은 도어폰, 인터폰, CCTV 생산 및 홈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기업입니다. 주로 건설사와 시공사에 납품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