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입니다. 조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시게 되면 받아야 할 혜택을 받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꼭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해당되는 경우 신청해서 지원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에 대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지원되는 항목중에서 소득인정액 기준만 만족하는 경우 주거급여, 교육급여만 받을 수 있으며 부양의무자 기준까지 모두 만족하는 경우 의료급여, 생계급여까지 받을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목차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인 소득인정액과 부양가족 기준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소득인정액 기준

     

    소득인정액은 내가 벌어들이는 소득과 보유한 재산을 합하여 월 단위로 환산하여 계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아래에서는 2021년 기준 중위소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중위소득에 대해서 몇 %인지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급여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4가지 급여 항목들이 있고 각 항목들의 기준이 다릅니다. 아래를 참고하시면 기초생활수급자 급여종류별 수급자 선정기준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메인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www.bokjiro.go.kr

    즉 최소한 중위소득 50%이하여야 최소한의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해당됩니다. 교육급여 50%, 주거급여 45%, 의료급여 40%, 생계급여는 30% 이하여야 하는 것을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조건을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 소득인정액 계산은 다소 복잡합니다.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잘 정리해놓은 글이 있어서 아래에 공유해드립니다.

     

    소득인정액 계산법 (초간단)

    소득인정액 계산 소득인정액 계산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여러 정부 정책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소득인정액 기준이 해당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초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장애인연

    기초생활수급자 조건중에서 소득인정액이 우선 가장 중요한 기준이지만 2번째 기준인 부양의무자 기준도 중요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기준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더 받는다

    복지부, 기초생활보장제 개선안 지난 7월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초생활보장법바로세우기공동행동 회원 등이 기준 중위소득 인상 및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를 촉구

    www.hankookilbo.com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기준

    부양의무자가 없는 경우, 혹은 부양의무자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부양능력이 없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아래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조건에 대해서 표로 정리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양의무자의 범위에 대해서는 기초생활수급자에 있어서 1촌의 직계혈족인 부모, 자식 혹은 그 배우자인 며느리, 사위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사망하게 된 1촌의 직계혈족 배우자의 경우 제외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부양능력이 있다 없다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여기서는 판정소득액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를 보시면 기초생활수급자 부양능력 유무 판정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항상 예외사항들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기준에 대한 예외 내용들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에서 발생하는 작은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로 인해서 거부감이 드셨다면 죄송합니다.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의 여유를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내 조회수 많은 글

     

    실업급여 조건 (예외사항 반드시 확인)

    실업급여 조건 퇴직을 하게 된 분들은 실업급여 조건을 확인해보고 지급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일을 그만둔 것이 아니라면 실업급여를 받아서 혜택을 받는

     

    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 최신 내용)

    노령연금 수급자격 확인 노령연금이라는 것은 예전에는 기초노령연금이라는 명칭으로 보통 노령연금으로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2014년 7월부터는 정확하게는 기초연금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포인트 현금화 하세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숨겨져 있던 내 포인트들을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조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바로 내 통장으로 계좌이체해서 현금화가 가능

    deluxstock.tistory.com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안전교육 꼭 읽어보세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안전교육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쿠팡이츠 배달을 통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입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걸어다는든 자동차를 타든 오토바

    deluxstock.tistory.com

    이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Recent posts